plc HMI 터치바 구현 (비트 동작 윈도우 , plc를 활용한 미니 게임만들기(가위바위보 , 갤러그게임) ,plc HMI 비밀번호 설정

2024. 5. 17. 15:37충남 인력개발원/plc (GX Works)

 

 

 

 


윈도우창 만든후 알림창 트리거

 

D200: 0 , 1 : 화면 on / off

D201: 1 , 2 , 3 ... ~ 알림창 페이지 전환

D202: 100 , 200 , 300  ㅌ 축으로 이동

D203: 100 , 200 , 300 y 축으로 이동

 

위도우 화면 생성은 간단하다

새화면 만들어준 후 

윈도우 버튼으로 베이스화면 추가할수있는 틀을 가지고온 후 

 

 

D200 번대 라인으로 지정을 잘해준다.

 

해당 지정 방식이 워드윈도우 지정방식이다


https://youtu.be/xli9PpcW5AQ?si=NCqma6L0TW3xikDG

 

교수님의 plc 터치패드 게임구현 시범영상이다.. 아주 과거에 만들어보신듯하다..

 


 

비트 동작 윈도우란?
비트 동작 윈도우(Bit Action Window)는 PLC(Programmable Logic Controller)와 HMI(Human-Machine Interface) 시스템에서 특정 비트(bit)의 상태를 모니터링하고 제어하는 데 사용되는 인터페이스입니다. 비트는 디지털 신호로, 주로 이진 상태(0 또는 1)를 나타냅니다. 비트 동작 윈도우는 이러한 비트의 상태를 실시간으로 표시하고, 이를 기반으로 시스템의 동작을 제어합니다.

역할
시스템 모니터링: 실시간으로 시스템의 상태를 모니터링하여 운영자가 현재 시스템이 어떻게 동작하고 있는지 확인할 수 있습니다.
경고 알림: 특정 조건이 발생했을 때 경고 알림을 제공하여 운영자가 즉각적인 대응을 할 수 있도록 합니다.
실시간 데이터 표시: 비트의 상태를 실시간으로 표시하여 시스템의 동작을 명확하게 시각화합니다.
비트 동작 윈도우 설정 절차
설정 단계
시스템 분석: 모니터링하고자 하는 비트와 그 조건을 정의합니다.
하드웨어 구성: 필요한 PLC와 HMI 장치를 준비합니다.
소프트웨어 설치: HMI 소프트웨어를 설치하고 설정합니다.
비트 매핑: 모니터링할 비트를 HMI 소프트웨어에 매핑합니다.
디스플레이 설정: 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설정하여 비트 상태를 표시할 수 있도록 구성합니다.
테스트 및 검증: 설정한 비트 동작 윈도우가 제대로 동작하는지 테스트합니다.
필수 요소
PLC 장치: 프로그래머블 로직 컨트롤러.
HMI 소프트웨어: Siemens WinCC, Rockwell Automation FactoryTalk 등.
네트워크 연결: PLC와 HMI를 연결하는 네트워크.
디스플레이 장치: HMI 화면을 표시하는 모니터.
프로그래밍
PLC에서 특정 비트를 모니터링하고 이를 HMI 소프트웨어에 연동하는 프로그램을 작성합니다. HMI 소프트웨어에서 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설정하여 해당 비트를 시각적으로 표시하고 제어할 수 있게 합니다.

HMI 소프트웨어에서 비트 동작 윈도우 설정
주요 HMI 소프트웨어
Siemens WinCC: 사용이 편리하고 강력한 기능을 제공하는 HMI 소프트웨어.
Rockwell Automation FactoryTalk: 다양한 산업에 적용할 수 있는 포괄적인 HMI 솔루션.
설정 방법
프로젝트 생성: 새로운 프로젝트를 생성합니다.
태그 정의: 모니터링할 비트를 태그로 정의합니다.
그래픽 디자인: 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위한 그래픽을 디자인합니다.
스크립트 작성: 비트 상태에 따라 동작할 스크립트를 작성합니다.
시뮬레이션 및 테스트: 설정한 윈도우를 시뮬레이션하고 테스트합니다.
비트 동작 윈도우의 실제 적용 사례
산업 사례 연구
자동차 제조: 생산 라인의 상태를 실시간으로 모니터링하고, 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통해 고장을 신속히 감지하고 대응.
화학 공장: 화학 물질의 배합 상태를 모니터링하고 경고 알림을 통해 안전사고 예방.
효율성 향상
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통해 실시간으로 시스템 상태를 확인하고 즉각적인 대응이 가능하여 시스템의 효율성을 크게 향상시킬 수 있습니다.

비트 동작 윈도우 설정 시 주의사항
설정 오류 방지
태그 매칭: HMI 소프트웨어에서 설정한 태그와 PLC에서 사용하는 태그가 일치하는지 확인합니다.
통신 설정: PLC와 HMI 간의 통신 설정이 올바르게 되어 있는지 확인합니다.
보안 고려 사항
접근 제어: 중요한 비트 동작 윈도우에 대한 접근 권한을 제한합니다.
데이터 암호화: 통신 데이터의 암호화를 통해 보안성을 강화합니다.
비트 동작 윈도우의 고급 기능
데이터 로그
비트 동작 데이터를 로그로 저장하여 추후 분석 및 문제 해결에 활용합니다.

알림 시스템
특정 조건이 발생했을 때 경고 알림을 설정하여 운영자가 즉각적으로 대응할 수 있게 합니다.

인터페이스 커스터마이징
사용자 인터페이스를 사용자 편의에 맞게 커스터마이징하여 작업 효율성을 높입니다.

비트 동작 윈도우와 IoT 통합
IoT와의 통합
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IoT 시스템과 통합하여 더 넓은 데이터 분석과 모니터링을 가능하게 합니다.

실시간 모니터링
클라우드 기반의 실시간 모니터링 시스템을 구축하여 언제 어디서나 시스템 상태를 확인할 수 있습니다.

비트 동작 윈도우 설정의 미래 트렌드
AI와의 통합
인공지능을 활용한 비트 동작 윈도우의 자동화와 예측 분석을 통해 시스템의 효율성을 극대화할 수 있습니다.

증강 현실(AR)과의 연계
증강 현실 기술을 활용하여 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통해 더 직관적이고 효과적인 시스템 모니터링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
 

PLC(Programmable Logic Controller)와 GP-Pro EX 소프트웨어를 사용하여 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설정하고 조작하는 방법을 구체적으로 설명하겠습니다. 여기서는 PLC에서 어드레스 D200번 대를 사용하여 GP-Pro EX에서 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구성하는 방법을 다룹니다.

1. PLC 어드레스 할당
PLC 프로그램에서 각 어드레스의 역할을 정의합니다:

D200: 화면 on/off 제어 (0: off, 1: on)
D201: 알림창 페이지 전환 (1, 2, 3, ...)
D202: X축으로 이동 (100, 200, 300)
D203: Y축으로 이동 (100, 200, 300)
2. GP-Pro EX에서 설정
GP-Pro EX는 HMI 디자인 및 구성 소프트웨어입니다. 아래의 단계에 따라 설정을 진행합니다.

2.1. 프로젝트 생성
GP-Pro EX 소프트웨어를 실행하고 새로운 프로젝트를 생성합니다.
사용하려는 HMI 모델을 선택합니다.
2.2. PLC와의 통신 설정
[Device/PLC Settings]에서 새로운 PLC를 추가합니다.
PLC 모델과 통신 방법(예: Ethernet, Serial)을 선택합니다.
PLC와 GP-Pro EX가 올바르게 통신할 수 있도록 통신 설정을 구성합니다.
2.3. 태그 정의 및 매핑
[System Settings] -> [Device/PLC]에서 PLC에 대한 메모리 주소를 정의합니다.
각각의 어드레스를 태그로 매핑합니다:
D200 -> Screen_Control
D201 -> Alarm_Page
D202 -> X_Movement
D203 -> Y_Movement
2.4. 비트 동작 윈도우 설정
[Draw] 탭에서 [Switch/Lamp]를 선택하여 화면에 추가합니다.
Screen_Control 태그를 사용하여 화면 on/off 스위치를 설정합니다:
Switch Type: Bit Switch
Address: Screen_Control
Bit: 0
On/Off Action: 설정에 따라 화면을 on/off 합니다.
Alarm_Page 태그를 사용하여 알림창 페이지 전환을 설정합니다:
Switch Type: Word Switch
Address: Alarm_Page
Value: 1, 2, 3, ...
X_Movement 및 Y_Movement 태그를 사용하여 X축 및 Y축 이동을 설정합니다:
Switch Type: Word Switch
Address: X_Movement / Y_Movement
Value: 100, 200, 300
각 스위치와 램프의 동작을 시뮬레이션하여 설정이 올바른지 확인합니다.
2.5. 시뮬레이션 및 테스트
모든 설정을 마친 후, 프로젝트를 시뮬레이션 모드로 전환하여 동작을 테스트합니다.
실제 PLC와 연결하여 HMI 화면이 올바르게 작동하는지 확인합니다.
3. 예시 설정 화면
Screen_Control (D200)
비트 0: 화면 On/Off 제어.
비트 값: 0 (Off), 1 (On).
Alarm_Page (D201)
페이지 전환: 알림창 페이지.
값: 1, 2, 3, ...
X_Movement (D202)
X축 이동 값: 100, 200, 300.
Y_Movement (D203)
Y축 이동 값: 100, 200, 300.
4. 참고 사항
각 태그에 대한 설명을 HMI 화면에 표시하여 사용자가 쉽게 이해할 수 있도록 합니다.
각 동작이 올바르게 수행되는지 확인하기 위해 지속적으로 테스트합니다.
필요한 경우, 사용자 매뉴얼을 참조하여 설정을 세부적으로 조정합니다.

 


 

Mitsubishi PLC Q03UDE의 D200번대 메모리 설정 및 활용
Mitsubishi PLC Q03UDE에서 D 메모리는 데이터 레지스터(Data Register)로 사용되며, 일반적으로 변수 저장 및 데이터 교환에 활용됩니다. Q 시리즈 PLC에서 D200번대 메모리를 설정하고 GP-Pro EX로 연동하여 비트 동작 윈도우를 구성하는 방법을 자세히 설명하겠습니다.

1. D200번대 메모리 설정
D 메모리는 16비트(2바이트) 크기의 데이터를 저장할 수 있는 레지스터입니다. 

D200번대 메모리는 D200부터 D203까지 다음과 같이 사용됩니다:

D200: 화면 on/off 제어 (0: off, 1: on)
D201: 알림창 페이지 전환 (1, 2, 3, ...)
D202: X축으로 이동 (100, 200, 300)
D203: Y축으로 이동 (100, 200, 300)


2. PLC 프로그램 작성
PLC 프로그램을 작성하여 각 메모리 주소에 대한 제어를 구현합니다. 아래는 예시 프로그램입니다:

 

|---[ M0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1 D200 ]---| // M0 스위치가 켜지면 화면 ON
|---[ /M0 ]---------------------[ MOV K0 D200 ]---| // M0 스위치가 꺼지면 화면 OFF

|---[ M1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1 D201 ]---| // M1 스위치가 켜지면 알림창 페이지 1
|---[ M2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2 D201 ]---| // M2 스위치가 켜지면 알림창 페이지 2
|---[ M3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3 D201 ]---| // M3 스위치가 켜지면 알림창 페이지 3

|---[ M4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100 D202 ]---| // M4 스위치가 켜지면 X축 100으로 이동
|---[ M5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200 D202 ]---| // M5 스위치가 켜지면 X축 200으로 이동
|---[ M6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300 D202 ]---| // M6 스위치가 켜지면 X축 300으로 이동

|---[ M7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100 D203 ]---| // M7 스위치가 켜지면 Y축 100으로 이동
|---[ M8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200 D203 ]---| // M8 스위치가 켜지면 Y축 200으로 이동
|---[ M9 ]----------------------[ MOV K300 D203 ]---| // M9 스위치가 켜지면 Y축 300으로 이동

 

3. GP-Pro EX 설정
3.1. 프로젝트 생성
GP-Pro EX를 실행하고 새로운 프로젝트를 생성합니다.
사용하려는 HMI 모델을 선택합니다.
3.2. PLC와의 통신 설정
[Device/PLC Settings]에서 새로운 PLC를 추가합니다.
PLC 모델을 "Mitsubishi Q Series"로 선택하고 통신 방법을 Ethernet으로 설정합니다.
PLC의 IP 주소와 통신 포트를 입력하여 PLC와 HMI 간의 통신을 설정합니다.
3.3. 태그 정의 및 매핑
[System Settings] -> [Device/PLC]에서 PLC에 대한 메모리 주소를 정의합니다.
각각의 어드레스를 태그로 매핑합니다:
D200 -> Screen_Control
D201 -> Alarm_Page
D202 -> X_Movement
D203 -> Y_Movement
3.4. 비트 동작 윈도우 설정
[Draw] 탭에서 [Switch/Lamp]를 선택하여 화면에 추가합니다.
Screen_Control 태그를 사용하여 화면 on/off 스위치를 설정합니다:
Switch Type: Bit Switch
Address: Screen_Control
Bit: 0
On/Off Action: 설정에 따라 화면을 on/off 합니다.
Alarm_Page 태그를 사용하여 알림창 페이지 전환을 설정합니다:
Switch Type: Word Switch
Address: Alarm_Page
Value: 1, 2, 3, ...
X_Movement 및 Y_Movement 태그를 사용하여 X축 및 Y축 이동을 설정합니다:
Switch Type: Word Switch
Address: X_Movement / Y_Movement
Value: 100, 200, 300
각 스위치와 램프의 동작을 시뮬레이션하여 설정이 올바른지 확인합니다.
3.5. 시뮬레이션 및 테스트
모든 설정을 마친 후, 프로젝트를 시뮬레이션 모드로 전환하여 동작을 테스트합니다.
실제 PLC와 연결하여 HMI 화면이 올바르게 작동하는지 확인합니다.
4. 예시 설정 화면
Screen_Control (D200)
비트 0: 화면 On/Off 제어.
비트 값: 0 (Off), 1 (On).
Alarm_Page (D201)
페이지 전환: 알림창 페이지.
값: 1, 2, 3, ...
X_Movement (D202)
X축 이동 값: 100, 200, 300.
Y_Movement (D203)
Y축 이동 값: 100, 200, 300.


5. 참고 사항
각 태그에 대한 설명을 HMI 화면에 표시하여 사용자가 쉽게 이해할 수 있도록 합니다.
각 동작이 올바르게 수행되는지 확인하기 위해 지속적으로 테스트합니다.
필요한 경우, 사용자 매뉴얼을 참조하여 설정을 세부적으로 조정합니다.
이렇게 하면 Mitsubishi PLC Q03UDE와 GP-Pro EX 소프트웨어 간의 비트 동작 윈도우 설정이 완료됩니다. 각 메모리 어드레스와 그 기능을 명확히 정의하고, HMI 소프트웨어에서 이를 제대로 매핑하여 사용하는 것이 중요합니다.

 

+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| D200   | 화면 제어 (Screen Control)   |
|        |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|
|        | 0: 화면 꺼짐 (Off)           |
|        | 1: 화면 켜짐 (On)            |
+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
+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| D201   | 알림창 페이지 전환           |
|        | (Alarm Page Switching)       |
|        |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|
|        | 1: 페이지 1                  |
|        | 2: 페이지 2                  |
|        | 3: 페이지 3                  |
|        | ...: 기타 페이지             |
+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
+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| D202   | X축 이동 (X-Axis Movement)   |
|        |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|
|        | 100: 위치 100                |
|        | 200: 위치 200                |
|        | 300: 위치 300                |
+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
+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| D203   | Y축 이동 (Y-Axis Movement)   |
|        |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|
|        | 100: 위치 100                |
|        | 200: 위치 200                |
|        | 300: 위치 300                |
+--------+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+

 

 


갤러그 게임의 레더다이어그램 예시

1. 기본 레더 다이어그램 구조
M0, M1, M2: 제어 신호 입력
M20, M21, M22: 문자열 데이터 이동
M1000 ~ M1003: 방향 버튼 입력 (상, 하, 좌, 우)
SM402: 항상 ON 신호
2. 주요 명령어 설명
$MOV: 문자열 이동 명령어
MOV: 정수 데이터 이동 명령어
K: 상수
D: 데이터 레지스터
레더 다이어그램 구성
비행기 이동 (상, 하, 좌, 우) 제어
상 버튼 (M1000)

상 버튼이 눌리면 X축 값을 감소시켜 위로 이동합니다.
하 버튼 (M1001)

하 버튼이 눌리면 X축 값을 증가시켜 아래로 이동합니다.
좌 버튼 (M1002)

좌 버튼이 눌리면 Y축 값을 감소시켜 왼쪽으로 이동합니다.
우 버튼 (M1003)

우 버튼이 눌리면 Y축 값을 증가시켜 오른쪽으로 이동합니다.
좌표 제한
상하위치 (D1003): 상위 및 하위 이동 시 제한 범위를 설정하여 화면을 벗어나지 않도록 합니다.
좌우위치 (D1002): 좌우 이동 시 제한 범위를 설정하여 화면을 벗어나지 않도록 합니다.
HMI 통합
1. GP-Pro EX 설정
프로젝트 생성 및 통신 설정

새로운 프로젝트를 생성하고 Mitsubishi Q 시리즈 PLC와의 통신을 설정합니다 (Ethernet 등).
태그 정의

상 버튼 (M1000)
하 버튼 (M1001)
좌 버튼 (M1002)
우 버튼 (M1003)
X 위치 (D1003)
Y 위치 (D1002)
버튼 설정

화면에 상, 하, 좌, 우 버튼을 추가하고 각 버튼을 대응하는 태그와 연결합니다.
비행기 위치 표시

비행기 이미지를 추가하고, X 위치 (D1003) 및 Y 위치 (D1002) 값에 따라 위치를 변경하도록 설정합니다.
시각적 설명

위 이미지는 비행기 이동 및 제어 레더 다이어그램의 핵심 부분을 시각적으로 표현한 것입니다.

결론
이 다이어그램을 통해 간단한 갤러그 게임의 기본적인 비행기 이동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 HMI 화면에서 상, 하, 좌, 우 버튼을 통해 비행기를 제어하며, PLC 프로그램을 통해 비행기의 위치를 실시간으로 업데이트합니다.

 


래더설명

 

업로드한 레더 다이어그램을 바탕으로 간단한 갤러그 게임의 비행기 이동 제어 레더 다이어그램을 작성해 드리겠습니다. 각 방향 버튼(M1000 ~ M1003) 입력을 받아 비행기를 이동시키는 프로그램입니다.

레더 다이어그램 작성
1. 초기화 및 기본 설정

// 게임 초기화
|---[ SM402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MOV K0 D1002 ]---| // X축 초기화
|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[ MOV K0 D1003 ]---| // Y축 초기화

 

2. 상하좌우 이동 제어

// 상 버튼 눌림 (X축 감소)
|---[ M1000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- D1003 K1 D1003 ]---|
|---[ M1000 ]---[ D1003 < K0 ]------------------[ MOV K0 D1003 ]---|

// 하 버튼 눌림 (X축 증가)
|---[ M1001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+ D1003 K1 D1003 ]---|
|---[ M1001 ]---[ D1003 > K240 ]----------------[ MOV K240 D1003 ]---|

// 좌 버튼 눌림 (Y축 감소)
|---[ M1002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- D1002 K1 D1002 ]---|
|---[ M1002 ]---[ D1002 < K0 ]------------------[ MOV K0 D1002 ]---|

// 우 버튼 눌림 (Y축 증가)
|---[ M1003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+ D1002 K1 D1002 ]---|
|---[ M1003 ]---[ D1002 > K600 ]----------------[ MOV K600 D1002 ]---|

HMI 통합 설정
GP-Pro EX에서 설정할 태그
상 버튼: M1000
하 버튼: M1001
좌 버튼: M1002
우 버튼: M1003
X 위치: D1003
Y 위치: D1002
HMI 화면 구성
버튼 추가

상 버튼, 하 버튼, 좌 버튼, 우 버튼을 화면에 추가하고, 각 버튼을 대응하는 태그와 연결합니다.
비행기 이미지

비행기 이미지를 추가하고, X 위치 (D1003) 및 Y 위치 (D1002) 값에 따라 위치를 변경하도록 설정합니다.
1. 프로젝트 생성 및 통신 설정
새로운 프로젝트를 생성하고 Mitsubishi Q 시리즈 PLC와의 통신을 설정합니다 (Ethernet 등).
2. 태그 정의
상 버튼 (M1000)
하 버튼 (M1001)
좌 버튼 (M1002)
우 버튼 (M1003)
X 위치 (D1003)
Y 위치 (D1002)
3. 버튼 설정
화면에 상, 하, 좌, 우 버튼을 추가하고 각 버튼을 대응하는 태그와 연결합니다.
4. 비행기 위치 표시
비행기 이미지를 추가하고, X 위치 (D1003) 및 Y 위치 (D1002) 값에 따라 위치를 변경하도록 설정합니다.
결론
이 레더 다이어그램을 통해 간단한 갤러그 게임의 기본적인 비행기 이동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 HMI 화면에서 상, 하, 좌, 우 버튼을 통해 비행기를 제어하며, PLC 프로그램을 통해 비행기의 위치를 실시간으로 업데이트합니다.




HMI 화면에서 비행기 게임을 구현하기 위해 PLC와 HMI 간의 상호작용을 설명하겠습니다. 각 방향 버튼이 눌릴 때 비행기가 이동하는 방식으로 HMI를 설정하는 방법에 대해 설명드리겠습니다.

HMI 설정 화면 설명
1. 방향 버튼 설정
각 방향 버튼(상, 하, 좌, 우)에 대해 HMI에서 PLC의 특정 비트를 제어하도록 설정합니다.

상 버튼: PLC1:M1000
하 버튼: PLC1:M1001
좌 버튼: PLC1:M1002
우 버튼: PLC1:M1003
상 버튼 설정 예시

비트 동작: 비트 모멘터리 (즉, 버튼이 눌린 동안에만 비트가 활성화됨)
비트 어드레스: PLC1:M1000
2. 비행기 이미지 설정
비행기 이미지를 화면에 추가하고, PLC의 데이터 레지스터 값(D1002 및 D1003)에 따라 비행기의 위치가 업데이트되도록 설정합니다.

비행기 이미지 설정 예시

X 위치: PLC1:D1002
Y 위치: PLC1:D1003
3. X 및 Y 위치 값에 따라 비행기 이동
PLC 프로그램에서는 각 방향 버튼이 눌릴 때마다 X축과 Y축 위치 값을 조정합니다. HMI는 실시간으로 이 값을 읽어 화면에 비행기를 이동시킵니다.

예제 동작 설명
**상 버튼 (M1000)**을 누르면 X축 값이 감소하여 비행기가 위로 이동합니다.

HMI 설정: 상 버튼 클릭 시 PLC1:M1000 비트를 활성화.
PLC 프로그램: - D1003 K1 D1003 명령을 실행하여 X축 값을 감소.
HMI 화면: D1003 값이 감소하면 비행기 이미지가 위로 이동.
**하 버튼 (M1001)**을 누르면 X축 값이 증가하여 비행기가 아래로 이동합니다.

HMI 설정: 하 버튼 클릭 시 PLC1:M1001 비트를 활성화.
PLC 프로그램: + D1003 K1 D1003 명령을 실행하여 X축 값을 증가.
HMI 화면: D1003 값이 증가하면 비행기 이미지가 아래로 이동.
**좌 버튼 (M1002)**을 누르면 Y축 값이 감소하여 비행기가 왼쪽으로 이동합니다.

HMI 설정: 좌 버튼 클릭 시 PLC1:M1002 비트를 활성화.
PLC 프로그램: - D1002 K1 D1002 명령을 실행하여 Y축 값을 감소.
HMI 화면: D1002 값이 감소하면 비행기 이미지가 왼쪽으로 이동.
**우 버튼 (M1003)**을 누르면 Y축 값이 증가하여 비행기가 오른쪽으로 이동합니다.

HMI 설정: 우 버튼 클릭 시 PLC1:M1003 비트를 활성화.
PLC 프로그램: + D1002 K1 D1002 명령을 실행하여 Y축 값을 증가.
HMI 화면: D1002 값이 증가하면 비행기 이미지가 오른쪽으로 이동.
설정 요약
비트 설정: 각 방향 버튼에 대해 비트 모멘터리 설정
비트 어드레스: PLC1:M1000, PLC1:M1001, PLC1:M1002, PLC1:M1003
비행기 위치 업데이트: X 위치 - PLC1:D1002, Y 위치 - PLC1:D1003
이 설정을 통해 HMI 화면에서 비행기 이미지를 상하좌우로 이동시키는 간단한 게임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
 

 

 

상태에 따라서 이미지가 다르게 나올수 있도록 사용자 지정이 가능하다

 


 

단순동작 예시

 

 

레더 다이어그램 분석
이미지에 있는 레더 다이어그램을 분석한 결과, 다음과 같은 동작을 합니다:

SM412: 항상 ON 상태의 내부 신호.
D2000 > K3: D2000이 3보다 크면 D2000을 1로 초기화.
INC D2000: D2000 값을 증가시킴.
동작 설명
D2000 초기화: D2000이 3보다 크면 D2000을 1로 초기화 (MOV K1 D2000).
D2000 증가: SM412 신호에 의해 D2000 값을 1씩 증가 (INC D2000).
HMI 화면 구성
1. GP-Pro EX에서 프로젝트 생성
GP-Pro EX 소프트웨어를 실행하고 새로운 프로젝트를 생성합니다.
사용하려는 HMI 모델을 선택합니다.
2. PLC와의 통신 설정
[Device/PLC Settings]에서 새로운 PLC를 추가합니다.
Mitsubishi Q 시리즈 PLC를 선택하고 통신 방법(Ethernet 등)을 설정합니다.
PLC의 IP 주소와 통신 포트를 입력하여 PLC와 HMI 간의 통신을 설정합니다.
3. 태그 정의
[System Settings] -> [Device/PLC]에서 PLC 메모리 주소를 태그로 정의합니다.
D2000 -> Game_State
4. HMI 화면 구성
가위바위보 선택 버튼

가위, 바위, 보 버튼을 추가하고 각 버튼이 눌렸을 때 D2000 값을 설정합니다.
예시:
가위 버튼: D2000 = 1
바위 버튼: D2000 = 2
보 버튼: D2000 = 3
게임 상태 표시

텍스트 표시기(Text Display)를 추가하고, D2000 값을 표시합니다.
D2000 값에 따라 "가위", "바위", "보" 텍스트를 표시하도록 설정합니다.
5. 예시 설정
가위 버튼 설정 예시

비트 동작: 비트 모멘터리 (버튼이 눌린 동안에만 비트가 활성화됨)
비트 어드레스: PLC1:M1000
스크립트 동작: D2000 값을 1로 설정
게임 상태 표시 설정 예시

데이터 타입: 10진수
태그: Game_State (D2000)
조건부 표시:
값이 1일 때: "가위"
값이 2일 때: "바위"
값이 3일 때: "보"
결론
이 설정을 통해 HMI 화면에서 가위바위보 게임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 각 버튼을 눌러 D2000 값을 설정하고, PLC 프로그램에서 이 값을 기반으로 동작을 수행합니다. HMI 화면은 D2000 값을 실시간으로 표시하여 사용자가 현재 상태를 확인할 수 있도록 합니다.


레더 다이어그램
1. 가위바위보 값 설정

 

// 주먹 버튼이 눌렸을 때 D2000 = 1
|---[ M003000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MOV K1 D2000 ]---|

// 가위 버튼이 눌렸을 때 D2000 = 2
|---[ M003001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MOV K2 D2000 ]---|

// 보 버튼이 눌렸을 때 D2000 = 3
|---[ M003002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MOV K3 D2000 ]---|

2. 게임 결과 결정
게임 결과를 결정하는 로직을 추가합니다. 플레이어의 선택과 컴퓨터의 선택을 비교하여 WIN, LOSE, DRAW 상태를 결정합니다.

// WIN 조건
|---[ D2000 == K1 ]---[ D3000 == K2 ]-----------[ SET M10 ]---| // 주먹 vs 가위
|---[ D2000 == K2 ]---[ D3000 == K3 ]-----------[ SET M10 ]---| // 가위 vs 보
|---[ D2000 == K3 ]---[ D3000 == K1 ]-----------[ SET M10 ]---| // 보 vs 주먹

// LOSE 조건
|---[ D2000 == K1 ]---[ D3000 == K3 ]-----------[ SET M11 ]---| // 주먹 vs 보
|---[ D2000 == K2 ]---[ D3000 == K1 ]-----------[ SET M11 ]---| // 가위 vs 주먹
|---[ D2000 == K3 ]---[ D3000 == K2 ]-----------[ SET M11 ]---| // 보 vs 가위

// DRAW 조건
|---[ D2000 == D3000 ]--------------------------[ SET M12 ]---| // 같은 선택

3. 리셋 조건 추가
게임을 리셋하는 버튼을 추가합니다. 리셋 버튼을 눌렀을 때 모든 상태를 초기화합니다.

 

// 리셋 버튼
|---[ M20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RST M10 ]---| // WIN 상태 초기화
|---[ M20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RST M11 ]---| // LOSE 상태 초기화
|---[ M20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RST M12 ]---| // DRAW 상태 초기화
|---[ M20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MOV K0 D2000 ]---| // 플레이어 선택 초기화
|---[ M20 ]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[ MOV K0 D3000 ]---| // 컴퓨터 선택 초기화

 

HMI 설정 설명
1. 버튼 설정
각 버튼의 비트를 설정합니다.

주먹 버튼: PLC1:M003000
가위 버튼: PLC1:M003001
보 버튼: PLC1:M003002
리셋 버튼: PLC1:M20
2. 결과 표시 설정
HMI 화면에서 WIN, LOSE, DRAW 상태를 표시하는 램프를 추가합니다.

WIN 램프 설정
비트 어드레스: PLC1:M10
LOSE 램프 설정
비트 어드레스: PLC1:M11
DRAW 램프 설정
비트 어드레스: PLC1:M12
3. 플레이어와 컴퓨터 선택 표시
텍스트 표시기를 추가하여 D2000 값과 D3000 값을 표시합니다.

플레이어 선택 표시기 설정
데이터 타입: 10진수
태그: Player_Choice (D2000)
조건부 표시:
값이 1일 때: "주먹"
값이 2일 때: "가위"
값이 3일 때: "보"
컴퓨터 선택 표시기 설정
데이터 타입: 10진수
태그: Computer_Choice (D3000)
조건부 표시:
값이 1일 때: "주먹"
값이 2일 때: "가위"
값이 3일 때: "보"


결론
이 설정을 통해 HMI 화면에서 가위바위보 게임을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 

각 버튼을 눌러 플레이어의 선택을 설정하고, 컴퓨터의 선택과 비교하여 게임 결과를 

WIN, LOSE, DRAW 램프를 통해 표시합니다. 

 

리셋 버튼을 눌러 게임 상태를 초기화할 수 있습니다.

 


 

실제구동화면

 

3연승 화면

 

 

 

가위바위보 프로그램의 래더 다이어그램 및 HMI 설명
플레이어의 선택
HMI 화면에서 주먹, 가위, 보 버튼을 누르면 각각 M2000, M2001, M2002 비트가 활성화됩니다. 이는 PLC 메모리에서 다음과 같이 설정됩니다.

주먹 버튼: M2000
가위 버튼: M2001
보 버튼: M2002
래더 다이어그램:

주먹 선택

|--[M2000]---------(SET M2000)----|

가위 선택

|--[M2001]---------(SET M2001)----|

보 선택

|--[M2002]---------(SET M2002)----|

PLC의 랜덤 선택
PLC는 매 라운드마다 랜덤 값을 생성하여 D2000에 저장합니다. 이 값은 주먹(K1), 가위(K2), 보(K3) 중 하나입니다.

래더 다이어그램:

랜덤 선택 증분

|--[SM400]---------[INC D2000]----|

랜덤 선택 초기화

|--[D2000 >= K3]---[MOV K1 D2000]-|

판정 결과
게임의 승, 패, 무 결과는 각각 M2010(승), M2011(패), M2012(무)에 저장됩니다. 이는 플레이어와 PLC의 선택을 비교하여 결정됩니다.

래더 다이어그램:

주먹 vs 가위 (승리)

|--[M2000 & D2000 == K2]----(SET M2010)--|

 

주먹 vs 보 (패배)

|--[M2000 & D2000 == K3]----(SET M2011)--|

 

가위 vs 보 (승리)

|--[M2001 & D2000 == K3]----(SET M2010)--|

 

가위 vs 주먹 (패배)

|--[M2001 & D2000 == K1]----(SET M2011)--|

 

보 vs 주먹 (승리)

|--[M2002 & D2000 == K1]----(SET M2010)--|

보 vs 가위 (패배)

|--[M2002 & D2000 == K2]----(SET M2011)--|

무승부

|--[M2000 & D2000 == K1]----(SET M2012)--|
|--[M2001 & D2000 == K2]----(SET M2012)--|
|--[M2002 & D2000 == K3]----(SET M2012)--|

승리 횟수 증가
플레이어가 승리할 때마다 D2001이 증가합니다.

래더 다이어그램:

|--[M2010]--------[INC D2001]----|

리셋 버튼
리셋 버튼(M2020)을 누르면 모든 결과 비트와 승리 횟수가 초기화됩니다.

래더 다이어그램:

|--[M2020]--[RST M2000]--[RST M2001]--[RST M2002]--[RST M2010]--[RST M2011]--[RST M2012]--[MOV K0 D2001]--|

HMI 및 메모리 관점 설명
M2000, M2001, M2002: 플레이어의 선택 상태 저장
D2000: PLC의 랜덤 선택 저장
M2010: 승리 상태 저장
M2011: 패배 상태 저장
M2012: 무승부 상태 저장
D2001: 승리 횟수 저장
M2020: 리셋 상태 저장
이 래더 다이어그램을 통해 HMI와 PLC가 상호작용하여 가위바위보 게임을 진행할 수 있습니다. HMI에서는 각 버튼과 상태 표시등을 통해 사용자가 선택하고 결과를 볼 수 있습니다.

 

PLC에서 랜덤 선택 값(D2000)을 더욱 랜덤하게 만들기 위해서는 다음과 같은 방법들을 사용할 수 있습니다.

 

 


1. 타이머 기반 랜덤 값 생성
타이머를 이용하여 PLC의 내부 클록 또는 타이머 값을 기반으로 랜덤 값을 생성할 수 있습니다. 타이머 값은 매 순간 변동되기 때문에 비교적 랜덤한 값을 얻을 수 있습니다.

래더 다이어그램:

|--[TIMER_ELAPSED]--------[MOV T0 D2000]----|

여기서 T0는 타이머 레지스터입니다. 타이머가 일정 시간마다 실행되면서 D2000에 값을 저장하게 됩니다.

2. 고유 이벤트 기반 랜덤 값 생성
특정한 이벤트(예: 버튼 클릭, 센서 신호 등) 발생 시 마다 PLC에서 랜덤 값을 생성하도록 할 수 있습니다. 이를 통해 예측할 수 없는 시점에서 랜덤 값을 얻을 수 있습니다.

래더 다이어그램:

|--[EVENT_TRIGGER]--------[INC D2000]----|

여기서 EVENT_TRIGGER는 특정 이벤트가 발생했음을 나타내는 비트입니다.

3. 더 큰 값 범위에서 난수 생성
더 큰 범위에서 난수를 생성하고 이를 주먹, 가위, 보 중 하나로 매핑하는 방식입니다. 예를 들어, 0~99 사이의 값을 생성한 후 이를 3가지 값 중 하나로 매핑합니다.

래더 다이어그램:

|--[RANDOM_GEN]--------[MOV RANDOM_VALUE D2000]----|
|--[D2000 >= 33]--------[MOV K2 D2000]----|
|--[D2000 >= 66]--------[MOV K3 D2000]----|
|--[ELSE]--------[MOV K1 D2000]----|

이 예제에서는 RANDOM_GEN 블록을 통해 0~99 범위의 난수를 생성하고, 이를 세 가지 값으로 매핑합니다.

4. 시프트 레지스터 활용
시프트 레지스터를 이용하여 난수 생성기를 구현할 수 있습니다. LFSR(Linear Feedback Shift Register)과 같은 알고리즘을 통해 pseudo-random sequence를 생성할 수 있습니다.

래더 다이어그램:

|--[SHIFT]--------[XOR D2000, MASK]--------[MOV RESULT D2000]----|

여기서 MASK는 특정 비트 패턴을 가지고 있는 상수이고, SHIFT는 시프트 연산을 나타냅니다.

5. 여러 방법을 혼합
위에서 설명한 여러 방법들을 혼합하여 더욱 랜덤한 값을 얻을 수 있습니다. 예를 들어, 타이머 기반의 값과 이벤트 기반의 값을 XOR 연산을 통해 결합하는 방식입니다.

래더 다이어그램:

|--[TIMER_ELAPSED]--------[MOV T0 D2000]----|
|--[EVENT_TRIGGER]--------[XOR D2000, EVENT_VALUE]--------[MOV RESULT D2000]----|

위의 방법들을 통해 PLC에서 더욱 랜덤한 값을 생성할 수 있습니다. 이를 통해 가위바위보 게임의 무작위성을 높이고, 게임의 공정성을 확보할 수 있습니다.

 


 

본체 설정 메뉴 설명
본체 설정은 HMI 시스템의 전반적인 설정을 관리할 수 있는 메뉴입니다. 여기에는 화면 설정, 운영 설정, 모드 설정, 로깅 설정, 시스템 영역 설정, 확장 설정, 리모트 뷰어 설정이 포함됩니다. 각 설정 항목에 대한 설명은 다음과 같습니다:

화면 설정
초기 화면 번호: 시스템이 시작될 때 표시될 초기 화면의 번호를 설정합니다.
표시 화면 번호 데이터 종류: 화면 번호를 Bin 또는 BCD 형식으로 선택할 수 있습니다.
통계에서 화면 전환: 체크 시 통계에서 화면 전환이 반영됩니다.
시작 시간: HMI의 시작 시간을 설정합니다.
대기 모드: 대기 모드로 전환되는 시간을 설정합니다.
디머 설정: 화면 밝기 조정 시간과 어두워지는 밝기를 설정합니다.
USB 저장 장치 인식 상태: USB 저장 장치가 인식될 때 표시 옵션을 설정합니다.
표시 설정: 색상, 반전 표시, 제어 바 밝기 및 D 스크립트 Debug 함수 사용 등을 설정합니다.
운영 설정
시스템 비밀번호: 비밀번호 설정 및 터치 패널 검출 ON/OFF 설정이 가능합니다.
자연(공간 사운드): 체크 시 배경 사운드를 설정할 수 있습니다.
시스템 키패드 크기: 소, 중, 대 중 선택할 수 있습니다.
인터록-터치 경고 사운드: 터치 경고 사운드를 설정합니다.
모드 설정
윈도우 설정: 글로벌 윈도우 동작 설정이 가능합니다.
화면 캡처: 캡처 동작, 제어 워드 어드레스 설정 및 파일 압축 설정이 가능합니다.
메모리 카드 설정: 데이터 저장 위치를 SD 카드 또는 USB 메모리로 설정할 수 있습니다.
출력 폴더: SD 카드나 USB 저장 공간을 설정하고 제어 워드 어드레스를 설정합니다.
로깅 설정
로그 설정: 데이터 로깅 설정, 메모리 영역 설정, 스캔 시간, CPU 스캔 비율 등을 설정할 수 있습니다.
시스템 데이터 영역: 시스템 데이터 영역의 시작 어드레스와 읽기 영역 크기를 설정합니다.
시스템 영역 설정
시스템 영역 디바이스: PLC1 등의 시스템 영역 디바이스를 설정합니다.
시스템 데이터 영역 사용: 시스템 데이터 영역의 사용 여부를 설정하고 필요한 데이터를 선택합니다.
Watchdog 설정: 타임아웃 설정과 Watchdog 쓰기 어드레스를 설정합니다.
확장 설정
확장 메모리 설정: 확장 메모리 기능 설정이 가능합니다.
디바이스 모니터 설정: 디바이스 모니터 사용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문자열 테이블 읽기 설정: 문자열 테이블을 읽기 위한 설정을 관리합니다.
인터넷 멀티링크 설정: 인터넷 멀티링크의 사용 여부와 동작 모드 설정이 가능합니다.
조작 락 설정: 화면 터치로 락 기능과 타임아웃 시간을 설정합니다.
리모트 뷰어
리모트 뷰어: 리모트 뷰어 기능을 사용할 수 있도록 설정합니다.
웹서버: 웹서버 사용 여부와 관련된 설정을 관리합니다.
FTP: FTP 기능 사용 여부를 설정하고 전송처 위치를 설정합니다.
Pro-face Remote HMI: Pro-face Remote HMI 기능 사용 여부와 서버 이름, 연결 암호 등을 설정합니다.
이와 같은 설정을 통해 HMI의 다양한 기능을 관리하고 최적화할 수 있습니다.

 

1. 표시 설정
초기 화면 번호: HMI가 부팅될 때 표시할 초기 화면 번호를 설정합니다.
표시 화면 번호의 데이터 종류: 초기 화면 번호가 Binary(Bin) 또는 BCD 형식으로 설정될 수 있습니다.
접속기기에 반영: PLC에 대한 화면 변경 정보를 반영합니다.
시작 시간: HMI의 운영 시작 시간을 설정합니다.
대기 모드: HMI가 일정 시간 동안 조작되지 않았을 때 자동으로 대기 모드로 전환되는 시간을 설정합니다.
디머 설정: 화면 밝기를 일정 시간 후에 어둡게 하거나 밝게 유지합니다.
표시 색상: 화면 표시 색상을 16,384색 또는 3색(흑백) 중 선택합니다.
제어바 밝기 / 대비 표시: 제어바의 밝기와 대비를 조절합니다.


2. 운전 설정
시스템 비밀번호: HMI의 시스템 비밀번호 설정 및 터치 패널 검출 기능을 설정합니다.
자연(공간 사운드): 터치 사운드를 설정합니다.
터치 부저 사운드: 터치 시 부저음을 사용할지 선택합니다.
백라이트 OFF 경고 시간: 백라이트가 꺼지기 전에 경고를 출력합니다.
동작 스위치: HMI의 동작 스위치를 설정합니다.
시스템 키패드 크기: 시스템 키패드의 크기를 설정합니다.
법환 맵터: 법환 맵터의 사용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인터록: 인터록 및 터치 경고 사운드를 설정합니다.


3. 모드 설정
글로벌 윈도우 동작: 글로벌 윈도우 동작을 설정합니다.
화면 캡처: 화면 캡처 및 저장 위치 설정을 합니다.
메모리 카드 설정: 데이터 저장 위치를 SD 카드 또는 USB 메모리로 선택합니다.
출력 폴더: 캡처 파일 저장 위치를 설정합니다.
파일 삭제: 일정 기간이 지난 파일을 자동으로 삭제할지 선택합니다.
화면 품질: 화면 품질을 설정하여 이미지의 품질과 압축률을 조정합니다.


4. 로직 설정
고정 스캔 시간: HMI의 고정 스캔 시간을 설정합니다.
CPU 스캔 비율: CPU의 스캔 비율을 설정합니다.
WDT(Watchdog Timer) 설정: Watchdog Timer를 설정합니다.
로직 전원 ON/상의 동작: 로직의 구동 또는 정지를 선택합니다.
외부 접속 기기와의 동작: 외부 기기와의 동작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외부 I/O: 외부 입출력 사용 여부를 선택합니다.
경도 에러: 경도 에러 발생 시의 동작을 설정합니다.


5. 시스템 영역 설정
시스템 영역 시작 어드레스: 시스템 영역의 시작 어드레스를 설정합니다.
읽기 영역 크기: 읽기 영역 크기를 설정합니다.
시스템 데이터 영역 사용: 시스템 데이터 영역 사용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각 시스템 데이터 영역 항목: 에러 상태, 시계 데이터, 상태, 전환 화면 번호, 화면 표시 ON/OFF, 예약, 윈도우 제어, 온도 등 각 항목을 설정합니다.


6. 확장 설정
기능 확장 메모리: 기능 확장 메모리 사용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디바이스 모니터 설정: 디바이스 모니터 사용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문자열 테이블 읽기 설정: 문자열 테이블을 SD 카드 또는 USB 메모리에서 읽을지 선택합니다.
인터넷 멀티링크 설정: 인터넷 멀티링크 사용 여부와 모드(Master/Slave)를 설정합니다.
조작 락 설정: 화면 터치에 대한 조작 락을 설정합니다.


7. 리모트 뷰어
리모트 뷰어 사용: 리모트 뷰어 기능을 사용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웹 서버 사용: 웹 서버 사용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FTP 사용: FTP 사용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Pro-face Remote HMI: Pro-face Remote HMI 사용 여부를 설정합니다.
이 메뉴들은 HMI(인간-기계 인터페이스)의 전반적인 설정을 다루며, 각 항목을 통해 HMI의 동작 방식과 화면 표시 방식을 세부적으로 조정할 수 있습니다.

 


제공된 정보를 바탕으로 HMI 화면을 번호순으로 송출하는 방법을 설명드리겠습니다. 윈도우 화면 번호를 PLC 메모리와 연결하여 제어할 수 있습니다.

HMI 화면 번호 순차 송출 방법
1. PLC 메모리 설정
먼저, PLC 메모리 영역을 설정합니다. 예를 들어, D3017 메모리 주소를 사용합니다. 이 메모리 주소는 화면 번호를 저장하고 제어할 때 사용됩니다.
2. HMI 화면 설정
HMI 화면에서 데이터 표시기(Data Display)를 설정합니다. 표시할 모니터링 워드 주소를 D3017로 설정하여 이 주소의 값에 따라 화면 번호를 제어합니다.
3. 화면 송출 로직
PLC 프로그램에서 D3017 메모리 주소의 값을 변경하여 순차적으로 화면 번호를 제어합니다. 다음은 PLC 프로그램 예제입니다.
예제 래더 다이어그램 (Ladder Diagram)

|        조건        |     동작       |
|--------------------|----------------|
|  초기화 조건       | MOV K0 D3017   |  ; D3017 주소를 0으로 초기화
|  특정 조건 발생 시 | INC D3017      |  ; D3017 주소 값을 1씩 증가시켜 화면을 전환
|  리셋 조건 발생 시 | MOV K0 D3017   |  ; 특정 조건이 만족되면 D3017 주소 값을 0으로 초기화

 

4. 실행 결과 확인
HMI에서 설정한 데이터 표시기에 따라 화면이 순차적으로 전환됩니다. D3017 메모리 주소 값이 0이면 첫 번째 화면, 1이면 두 번째 화면, 2이면 세 번째 화면이 표시됩니다.
상세 설명
MOV K0 D3017: 초기화 조건이 발생하면 D3017 주소 값을 0으로 설정합니다.
INC D3017: 특정 조건(예: 버튼 누름)이 발생하면 D3017 주소 값을 1씩 증가시켜 다음 화면으로 전환합니다.
MOV K0 D3017: 리셋 조건이 발생하면 D3017 주소 값을 0으로 다시 초기화합니다.
결론
이 방법을 통해 HMI 화면을 번호순으로 송출할 수 있습니다. D3017 메모리 주소를 사용하여 PLC에서 값을 변경하면 HMI 화면이 자동으로 전환됩니다. 이 방식은 프로세스의 단계별로 화면을 전환하거나 이벤트에 따라 화면을 변경하는 데 유용합니다.

 

 

동작화면

 

HMI 보안 기능 설정 설명
HMI 시스템에서 보안 기능을 설정하여 사용자 액세스를 관리하고 특정 기능을 제한할 수 있습니다. 아래는 보안 기능 설정 화면에 대한 설명입니다.

1. 보안 기능 사용
체크박스: 이 옵션을 활성화하면 HMI 시스템에 보안 기능을 사용합니다.
2. 사용자 ID 추가
새로 만들기: 새로운 사용자 ID와 비밀번호를 추가합니다.
삭제: 선택한 사용자 ID를 삭제합니다.
내보내기: 현재 사용자 ID 목록을 내보냅니다.
비밀번호: 각 사용자 ID에 대한 비밀번호를 설정합니다. 비밀번호는 특정 레벨에 할당됩니다.
3. 기능별로 보안 설정
항목: 각 기능 항목을 나열합니다.
레벨: 해당 기능을 사용하기 위해 필요한 보안 레벨을 설정합니다.
미사용: 특정 기능을 사용하지 않도록 설정할 수 있습니다.
4. 확장 설정
비밀번호 취소 통지 비트

통지 비트 사용: 비밀번호 취소 시 통지 비트를 사용합니다.
통지 비트 어드레스: 비밀번호 취소 통지 비트의 PLC 어드레스를 설정합니다.
보안 레벨 소거

보안 레벨 소거: 보안 레벨을 일정 시간 후 자동으로 소거합니다.
타이머: 보안 레벨 소거 타이머를 설정합니다 (분 단위).
화면 전환 시 동작

보안 레벨 기억: 화면 전환 시 현재 보안 레벨을 기억합니다.
레벨 UP 시 비밀번호 입력: 보안 레벨이 상승할 때 비밀번호를 입력하도록 요구합니다.
적용 예시
예를 들어, 특정 기능을 사용하려면 보안 레벨 3 이상의 권한이 필요하다고 설정할 수 있습니다. 사용자가 해당 기능을 사용하려면 레벨 3 이상의 비밀번호를 입력해야 합니다.
화면 전환 시 현재 보안 레벨을 유지하거나, 레벨이 상승할 때마다 비밀번호를 다시 입력하도록 설정할 수 있습니다.
결론
이 보안 기능 설정은 HMI 시스템의 보안을 강화하고, 사용자 액세스를 관리하며, 특정 기능의 사용을 제한하는 데 유용합니다. 적절한 보안 레벨을 설정하고 사용자 권한을 관리함으로써 시스템의 안전성과 신뢰성을 높일 수 있습니다.